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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영어 공부 기록

게임 캐릭터의 얼굴 애니메이션 논문 번역 기록 계획

by KK1 2022. 2. 7.

https://www.theseus.fi/bitstream/handle/10024/90188/Wallin_Kalle.pdf?sequence=1&isAllowed=y 

 

최근에 게임 캐릭터의 얼굴 애니메이션에 관련하여 자료도 많이 찾아보고 있고 관심이 생겨서 자료를 찾던 중 위 자료를 발견하였습니다. 영어 독해도 좀 원하는 분야로 연습해볼 겸 2015년에 작성된 위 논문으로 생각되는 문서를 번역해볼까 합니다. 대충 봤을때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역사도 어느정도 정리되어 있어 재밌을 것 같은 내용입니다. 2015년이면 오래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현재 존재하는 기술들도 다 기반은 과거의 것입니다. 과거의 것, 아니 기초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을 공부함으로 현재 나온 것 들을 더욱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기에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목차

1. 소개

2. 게임 속 애니메이션

    2.1    발전 과정

    2.2    오늘의 게임 애니메이션

    2.3    소프트웨어

3. 게임을 위한 캐릭터 모델링

    3.1    로우 폴리 모델링

    3.1.1  토폴로지

    3.1.2  캐릭터 워크플로

    3.2    텍스처

    3.2.1  쉐이더

    3.2.2  디퓨즈맵 

    3.2.3  노말맵

    3.2.4  스페큘러맵

    3.3    캐릭터 원칙

4. 리그 (RIG)

    4.1    FK: Forward Kinematics

    4.2    IK: Inverse Kinematics

    4.3    CAT

    4.4    모프 타겟

    4.5    컨트롤

5. 감정 애니메이션

    5.1    얼굴 애니메이션

    5.2    립싱크

    5.3    모션 캡처

6. 사례

    6.1    계획

    6.2    모델링

    6.3    UVW 맵핑

    6.4    텍스처링

    6.5    본 구조

    6.6    애니메이션

7 결론

 

부록


구성만 봤을 때에는 꽤 알찬 구성입니다. 시간 틈틈이 이것도 쓰고 저것도 쓰고.🤣


결과적으로 해보고 싶은 부분은 역시 음성을 통하여 Facial Animation을 생성하는 자동화 부분입니다.

AAA급 게임에는 절대로 빠질 수 없는 부분!

 

https://dl.acm.org/doi/10.1145/3476124.3488649

Siggraph 2021 Asia에서 넷마블에서 발표한 내용

 

https://www.youtube.com/watch?v=uFIxiz0jwRE&t=25s 

CDPR의 Cyberpunk에 사용된 JALI Research Inc의 Facial Animation 

 

https://www.speech-graphics.com/

조용히 AAA급 게임에 많이 사용된 솔루션 (진짜 소리소문도 없이 홈페이지가보고 알았음...)

 

 

솔루션을 사용하면 편하지만 커스텀이 쉽지 않을 것.

위와 같은 것들을 자체 기술로 할 수 있다면? 커스텀까지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어서 아티스트들이 원하는걸 다 해주는!!

상상만... 

 

무튼 그런 내용을 수행하기 위한 공부를 해볼까합니다. 올해 딥하게 파볼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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